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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말정산

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- ① 연말정산 기간 및 개선된 기능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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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세청 홈택스 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근로자가 연말정산을 위해 회사에 제출해야 하는 소득·세액 공제 증명자료를 홈텍스에서 조회 및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.

 

국세청은 사용자 편의 증진을 위해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제공을 확대하고 신고 절차를 개선했다고 하는데요. 올해의 연말정산 기간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개선된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
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- 연말정산 기간 및 개선 기능

 

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제공 일정

서비스 제공 내용 제공일자 비고
간소화 서비스 개통

'21.01.15.~

홈택스 → 근로자

 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신고센터 운영

'21.01.15.~01.17.

근로자 → 홈택스

편리한 연말정산 및 모바일 서비스 제공

'21.01.18.~

홈택스 → 회사·근로자

간소화 서비스 최종 확정자료 제공

'21.01.20.~

홈택스 → 근로자

 

연말정산 기간(근로자 및 회사)

구분 항목 일정 세부 내용
근로자 간소화 확인자료 확인 '21.01.15 ~ 02.15 간소화서비스 화면에서 소득・세액 공제증명자료 확인
공제증명자료 수집 '21.01.20 ~ 02.28 - 간소화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영수증은 근로자가 직접 수집

- 기부금, 의료비, 신용카드 공제는 명세서・신청서와 함께 제출
공제신고서 제출 '21.02.01 ~ 02.28 소득・세액 공제신고서와 수동공제증명자료를 회사에 제출
회사 연말정산 업무 준비 ~ '20.12.31 신고 유형을 선택하고 근로자에게 일정 및 정보 제공
서류 검토 '21.01.20 ~ 02.28 근로자가 제출한 소득・세액공제신고서와 공제증명자료, 공제 요건 등 검토
원천징수영수증 발급 근로자별 세액계산 완료 및 원천징수영수증을 근로자에게 발급
원천세 신고 ~'21.03.10 ’21년 2월분 원천세 신고서와 ’20년 귀속 지급명세서 제출(홈택스 또는 관할 세무서 선택)
지급명세서 제출

* 회사 사정에 따라 연말정산 일정은 다를 수 있음

 

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개선 사항

①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제공 확대 
② 신고 절차 개선
③ 모바일 서비스 확대
④ 기존 공인(공동)인증서 외 사설(민간) 인증서도 홈택스 접속 가능
⑤ 신용카드 사용 소득공제율 대폭 확대 및 공제한도액 상향
맞춤형 도움말 자료 제공
⑦ 다양한 연말정산 상담 서비스

 

①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제공 확대 

구분 추가 수집·제공 자료 수집처
월세액 공공공공임대주택사업자 월세액 토지주택공사 등
의료비 신용카드 등으로 결제한 안경구입비 신용카드사 등
실손의료보험금 수령액 보험회사 등
기부금 긴급재난지원금 관련 기부금 행정안전부 등

[접근경로]홈택스서비스→조회/발급→연말정산간소화→연말정산간소화자료 조회

 

② 신고 절차 개선

- 소득・세액 공제신고서를 모두 채움 제공하여 공제 신고서 작성 과정 축소(4단계→1단계 또는 2단계)
- (1인 가구) 1단계로 신고 완료, (2인 이상 가구) 2단계로 신고 완료
- [접근경로]국세청 홈택스→조회/발급→연말정산→편리한 연말정산

 

연말정산 업무 흐름도 비교

 

③ 모바일 서비스 확대

- 고도화 작업: 도움말 조회서비스, 연말정산 세액계산, 공제 신고서 작성・수정・제출, 지급명세서 작성・수정・제출
- 공제신고서 수정 : 홈택스 앱→조회/발급→연말정산서비스→공제 신고서 작성

- 지급명세서 작성・수정: 홈택스 앱→신청/제출→지급명세서→근로소득지급명세서

- 맞벌이 근로자 절세 안내: 홈택스 앱→조회/발급→연말정산서비스→맞벌이 근로자 절세 안내

 

 

④ 기존 공인(공동) 인증서 외 사설(민간) 인증서도 홈택스 접속 가능

 

인증서 종류

구분 인증서
공동인증서 공인인증서
금융인증서
사설인증서(간편인증) 통신사 PASS
카카오
NHN페이코(Payco)
삼성패트(삼성PASS)
KB국민은행

 

 

⑤ 신용카드 사용 소득공제율 대폭 확대 및 공제한도액 상향

결제수단 및 사용처별 공제율

결제수단 및 사용처별 공제율
1~2월 3월 4~7월 8~12월
신용카드 15% 30% 80% 15%
직불·선불카드·현금영수증 30% 60% 30%
도서·공연·박물관·미술관·사용분(총급여액 7천만 원 이하)
30% 60% 30%
전통시장·대중교통 사용분 40% 80% 40%

 

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액 상향

총급여액 기준 현행 개정
7천만 원 이하 300만 원 330만 원
7천만 원 ~ 1.2억 원 250만 원 280만 원
1.2억 원 초과 200만 원 230만 원

*전통시장 사용분, 대중교통 사용분, 도서・공연・박물관・미술관 사용분은 각각 100만 원을 한도로 추가 소득공제 가능

 


맞춤형 도움말 자료 제공

- 국세청 누리집: 상담 도우미, 핵심어 연말정산, 자가 점검표, 질의·응답 모음집, 계산사례 [접근 경로: 국세청 누리집→국세 신고안내→개인 신고안내 또는 법인신고안내→연말정산→연말정산 종합 안내]

- 채팅 로봇 상담: 홈택스 연말정산 모든 단계(간소화 서비스+편리한 연말정산)에 연말정산 챗봇 버튼 추가, 납세자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변

- 유튜브: 2020 차트를 달리는 연말정산 시리즈(15편) 제공, 다수 댓글 주제를 피드백 영상으로 제작하여 답변(1:N소통)
(국세청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)

 

⑦ 다양한 연말정산 상담 서비스

- 국세청 홈택스 (상담/제보 코너)에 상담 사례 제공
- 전화 상담: 전문상담인력 확충
- 원격 상담: 납세자 PC에 원격 접속하여 불편사항 해결
- 근무시간 이후 상담: 자동응답 시스템으로 안내
- 연말정산 상담 전화 빠른 안내(’ 21.1.4.부터 운영)
(국번 없이) 126→5⇨→(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 문의) 
(국번 없이) 126→5⇨→(세법 상담)  
(국번 없이) 126→9⇨→(자동응답 시스템 세법 안내, 18시 이후 이용)

 

 

국세청 연말정산 종합안내

 

국세청

 

www.nts.go.kr

국세청 홈택스

 

국세청 홈택스

 

hometax.go.kr

2020년 귀속 근로자용 연말정산 안내 PDF(게시용)

2020년_귀속_근로자용_연말정산_안내(게시용).pdf
6.55MB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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